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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배의 목적은 무엇인가?

    예배의 목적을 생각할 때에 영광과 존귀와 능력 (thn doxan kai thn timhn kai thn dunamin)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할 때에

    바른 정의를 찾을 수 잇을 것이비다.
    만물들이 찬송한 뒤에 이십사 장로들이 하나님께 찬송드리는 내용 중의 일부로서, 유사한 찬양이 이미 사6:3에 등장한 바 있다.

    하나님은 창조주로서 이십사 장로들로부터 영광과 존귀, 그리고 능력의 소유자로 묘사받고 있다. ''영광''이라는 원어 (doxa ; 독사)는

    ''생각한다, 사고한다''라는 말 (dokew ; 도케오)에서 나온 말이며 ''보이는 것, 표출된 것, 관념''등의 의미를 갖기도 한다.

    그러나 이 용어가 신약성서 속에서는 하나님과 결부되어 사용될 때 반드시 ''영광, 명예, 영화로움'' 등의 의미로 번역된다.

    그리고 ''존귀''라는 원문 (timh ; 티메)는 ''가격의 결정, 가치의 확인, 보배로운 것, 존귀한 것''이란 여러 의미들을 갖는데

     ''존경한다''라는 헬라어 (timaw ; 티마오)도 이 명사에서 파생되었다. 성경 속에서 이 용어가 하나님께 적용되어 사용될 시에는

    ''존귀, 명예'' 등으로 번역된다. 끝으로 ''능력''이란 원문 (dunam ; 뒤나미)는 ''가능하다, 힘이 있다'' 등의 의미를 지닌 동사

     (dunamai ; 뒤나마이)로부터 파생한 용어로서, ''기력(energy), 능력(ability), 힘(power)'' 등 여러 용어들과 관련을 가지나

    여기서는 하나님의 전능에 관하여 기술되고 있다. 이러한 의미를 생각하면서  모든 일에는 목적이 있어야 함을 질문하여 보자.
      목적이 분명해야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적당한 수단과 방법이 동원되고 결정되기 때문이다. 목적이 없으면 모든 과정이

    무의미할 수밖에 없다. 우리가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일에 있어서도 그 목적을 분명히 알지 못하면 예배의 본질을 오해하기 쉽다.

    어떤 경우에 사람이 예비를 드림으로써 자신이 축복받을 것을 기대한다거나 자신의 유익을 위하여 예배에 참석한다면 예배의

    목적과 본질에 크게 어긋나는 것이다. 물론 예배를 통하여 우리에게 큰 유익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그것 자체가

     예배의 목적은 아닌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예배의 목적에 관해 생각해 보아야 한다.

    1. 하나님께 영광
    1) 영광받으시기에 합당한 하나님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목적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드리기 위함이다. 하나님은 영광을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분이므로 그

    분께 영광 돌리는 것이 마땅하고 당연한 일이다. 영광받으시기에 합당한 것은 그분의 속성 때문이다. 먼저 하나님은 자신만이

    독특하게 가지고 계신 절대적 속성이 있는데 그것은 무한하시고 영원하시며 전지 전능하심으로써 우리 인간으로서는 생각조차

    못할 크고 위대한 것들이기 때문에 우리가 영광을 돌려 드리지 않을 수 없다. 또한 하나님은 우리에게 자신의 성품을 일부분

    공유하도록 허락하셨다. 그런데 인간이 범죄함으로 타락하여 그 도덕적 성품들이 손상당했으므로 불완전해지고 말았다.

    그러한 우리들로서는 여전히 완전하게 그 도덕적 성품들을 지니고 계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하는 것이다.

    2) 피조물들에 의한 하나님의 영광
    우리가 하나님께 영광 돌려야 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우리 인간이 하나님에 의해 지음받은 피조물이기 때문이다. 지음받은 자가

    자기를 지으신 분께 영광 돌리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물론 하나님은 인간이 돌려드리는 영광을 필요로 하시는 분이 아니다.

     얼마든지 스스로 영광스러우시며, 또 다른 천사와 같은 피조물들에 의해 충분히 영광을 받으실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은 사람을

    지으시고 그로 하여금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도록 하셨다. 그러므로 오히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게 된 것 자체가 우리에게는

     영광스러운 것임을 알아야 한다. 인간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드려야 하는데 그것은 예배를 통해서 가능한 것이다.

    2. 그리스도의 구속 은총을 찬송
    1) 그리스도의 구속 은총
    그리스도 예수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이신 분이다(참조; 빌2:6). 삼위 하나님의 제2위로서 성자 하나님이신 것이다. 그런데

    그 하나님께서 종의 형체를 가지고 사람과 같이 되셨다. 그것은 죄로 이해 멸망받게 되어 다른 어떤 방법으로도 구원 얻을 수

     없는 인간을 구원하기 위해 취하신 하나님의 특별한 방법이었다. 최상의 영광을 받으시기에 합당한 그 하나님이 멸망받아야 할

     인간이 되시기까지 스스로 낮아지셨고, 마침내 그들을 대신해 죽으시기까지 하신 것이다. 우리의 죄를 대신 담당하신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총이다.

    2) 그 은총을 찬송함
    그리스도의 구속 역사는 참으로 극적이며 감격적이다. 또한 그 은총으로 말미암아 죄인들이 구원받게 되었다는 사실은

    너무나 놀라운 일이다. 그러므로 당사자인 인간에게는 그리스도의 구속 은총의 크기가 너무 엄청난 것이다. 그런 인간으로서

    할 수 있는 일은 그 은총을 찬송하는 것밖에 다른 것이 있을 수 없으며, 또 할 수도 없다. 오직 감사하며 찬송하는 일뿐이다.

    러한 벅찬 감격으로 구속의 은총을 베풀어 주신 그리스도를 찬송하기 위하여 예비를 드리는 것이다.

    3. 성령과의 교통
    1) 성령의 사역
    삼위 하나님 중 제3위이신 성령님께서는 성도 안에 임재하셔서 그를 거룩케 하시고, 하나님의 자녀임을 증거하시며,

    그에게 기쁨과 위로를 주신다. 또한 은사를 주셔서 교회를 섬기도록 하신다(참조; 고전12장). 그러므로 성령의 사역은

    성도가 지상에서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삶을 살아가도록 인도하시며 지키시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성도는 한시라도 성령의

    도우심이 없이는 살 수가 없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염려하는 제자들에게 자신이 떠난 후에 다른 보혜사, 즉 성령을 보내어

    그들을 도와 주시겠다고 약속하셨던 것이다.

    2) 성도와 성령의 교통
    그러한 성령께서 늘 정도와 함께 하시며 역사하시는 것을 성령의 교통이라고 한다. 즉 성도는 끊임없이 성령과의 교통이

     예배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우리가 어떠한 형태로 예배를 드리든지 그곳에는 성령께서 임재하셔서 예배를 도우시며 우리와 교통하신다. 우리의 삶을

    인도하시고 지키시는 성령께서 항상 우리 안에 거하시며 강하게 역사하심으로 우리는 하나님께 바른 예배를 드릴 수 있는 것이다.

    예배는 결국 삼위 하나님께 드려진다. 또한 그 삼위 하나님의 각 위(位)께 영광과 감사와 찬송을 드리는 것이다. 예배를 통해서

    삼위 하나님의 모든 성품과 사역이 분명히 우리에게 전달되며, 궁극적으로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이 예배를 통하여 삼위 하나님의

    은총과 역사가 우리에게 임하시게 된다. 그러므로 예배는 하나님을 영화롭게도 하지만 우리에게도 큰 은혜의 위로가 주어지는 것이다.

    이를 성경의 구절들을 찾아 그 근거를 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a.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하여야 함(요4:24)

    b. 주 하나님만 경배하여야 함(마4:10)

    c. 하나님은 진실하게 예배하는 자에게 가까이 하심(시145:18)

    d. 여호와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을 돌리며 거룩한 옷을 입고 여호와께 경배함(시29:2)

    1. 하나님께 영광
    a. 하나님의 유일성
    ㉠ 우리 하나님은 하나이신 여호와임(신6:4)
    ㉡ 여호와 외에 다른 신이 없음(사44:6)
    ㉢ 유일하신 여호와는 공의를 행하며 구원을 베푸시는 하나님임(사45:21)

    b. 영원하심 하나님
    ㉠ 영원부터 영원까지 하나님이심(시90:2)
    ㉡ 썩지 아니하는 만세의 왕이심(딤전1:17)
    ㉢ 거짓이나 변개함이 없음(삼상15:29)
    ㉣ 변치 않으심(말3:6)
    ㉤ 변함이 없으심(약1:17)

    c. 전능하신 하나님
    ㉠ 천지를 창조하심(창1:1) ㉡ 무소 불능하심(욥42:2) ㉢ 능치 못할 일이 없음(렘32:27)
    ㉣ 루소 부재하심(시13:7,9) ㉤ 온 땅을 두루 감찰하심(대하16:9)
    ㉥ 사람의 생각이 허무함을 아심(시94:11) ㉦ 무슨 경영이든 못 이룰 것이 없으심(욥42:2) ㉧ 명철이 한이 없으심(사40:28)

    2. 그리스도의 구속 은총을 찬송
    a. 그리스도의 성육신
    ㉠ 그리스도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셨으며, 만물은 그리스도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됨(골1:15,17)
    ㉡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하심(요1:1,3)
    ㉢ 성령으로 잉태됨(마1:18-25)
    ㉣ 그리스도의 성육신은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기 위함임(갈4:4,5)
    ㉤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기 위함임(막10:45)

    b. 그리스도의 수난
    ㉠ 고난의 종(사53:4,9)
    ㉡ 많은 사람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심(사53:11)
    ㉢ 그리스도의 구속으로 말미암아 값없이 의롭다 함을 얻음(롬3:24)
    ㉣ 모든 사람을 위하여 자기를 속전으로 주셨음(딤전2:6)
    ㉤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을 얻음(엡1:7)
    ㉥ 온 세상의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 되심(요일2:2)
    ㉦ 십자가에 달림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심(벧전2:24)
    ㉧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심(골1:20)

    3. 성령과의 교통
    a. 성령의 본질
    ㉠ 하나님의 영(마12:28; 롬8:9) ㉡ 그리스도의 영(롬8:9) ㉢ 진리의 영(요16:13,14)
    ㉣ 보혜사(요16:5,7) ㉤ 바람(겔37:1-14) ㉥ 물(요7:37-39) ㉦ 불(말3:1-3)
    ㉧ 비둘기(막1:9-11)

    b. 성령의 사역
    ㉠ 죄를 깨닫게 함(요16:8-11)
    ㉡ 진리를 조명함(요14:25,26)
    ㉢ 그리스도를 계시함(요15:26)
    ㉣ 신자들 안에 거함(겔6:18)
    ㉤ 기도하게 함(롬8:26)
    ㉥ 모든 그리스도인을 하나로 연합함(고전12:13)
    ㉦ 성령은 모든 사람들에게 주어져 다양한 은사를 나타냄(고전12:7-11)
    ㉧ 교회의 기초가 됨(엡2:19-22)
    ㉨ 그리스도인을 서로 교재하게 함(엡4:11-13)
    ㉩ 그리스도를 선포함(마28:1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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